동영상 페이지 색인 생성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서 동영상 페이지 색인 생성은 구글 검색 결과에 동영상 콘텐츠를 포함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동영상 페이지 색인 생성을 통해 구글은 동영상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표시하여 사용자들이 해당 동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 페이지 색인 생성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 동영상 콘텐츠를 호스팅 하는 웹사이트 또는 플랫폼에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해당 웹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권을 확인합니다.
-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서 "사이트 맵"을 제출하여 동영상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의 URL을 제출합니다.
- 구글은 제출된 사이트 맵을 확인하고 동영상 콘텐츠를 색인하여 검색 결과에 표시합니다.
-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을 수행하면 해당 동영상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페이지 색인 생성은 동영상 콘텐츠의 가시성을 높이고 사용자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노출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 제작자나 웹사이트 소유자는 더 많은 관람자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입장
구글 동영상 색인 생성 보고서를 보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당 하나의 동영상만 생성 가능
Google은 페이지당 최대 한 개의 동영상만 색인을 생성합니다. 페이지에 동영상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 Google이 페이지에 삽입된 동영상 중에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 동영상 수는 최대 한 개입니다.
그러니까 구글에서 동영상 같은 건 유튜브 같은 영상 전문 플랫폼을 색인하여 노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블로그나 사이트에 등록된 동영상 색인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태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동영상이 블로그(페이지) 주요 콘텐츠가 아닌 경우 '색인 생성된 동영상 없음'으로 표시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동영상이 주요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하나 정도는 색인 생성을 해주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색인 생성을 해주지 않겠다고 2023년 12월 4일에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해결 방법
앞서 구글의 입장을 보셨다시피 내가 작성한 블로그(페이지) 글이 주요 콘텐츠이고, 동영상은 서브 콘텐츠 이기 때문에 동영상 색인 안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신경을 쓰고 관리해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첨부한 동영상 재생이 안된다거나, 블로그(사이트) 방문자들이 동영상을 볼 수 없는 상황(오류)에 대해서만 대응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동영상이 첨부되어 있는 글(url) 색인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만 색인이 안 되는 것이니 검색 노출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